스파르타 코딩클럽 [웹] 3주차 - 1
파이썬(Python)이란?
네덜란드 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로 간결하고 생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이다. 최근 몇 년 사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입문자가 이해하기 쉽고,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.
변수 & 기본 연산
a = 3 # 3을 a에 넣는다
b = a # a를 b에 넣는다
a = a + 1 # a+1을 다시 a에 넣는다
num1 = a*b # a*b의 값을 num1이라는 변수에 넣는다
num2 = 99 # 99의 값을 num2이라는 변수에 넣는다
자료형
숫자 & 문자형
name = 'bob' # 변수에는 문자열이 들어갈 수도 있고,
num = 12 # 숫자가 들어갈 수도 있고,
is_number = True # True 또는 False -> "Boolean"형이 들어갈 수도 있다.
리스트형
a_list = []
a_list.append(1) # 리스트에 값을 넣는다
a_list.append([2,3]) # 리스트에 [2,3]이라는 리스트를 다시 넣는다
# a_list의 값은? [1,[2,3]]
# a_list[0]의 값은? 1
# a_list[1]의 값은? [2,3]
# a_list[1][0]의 값은? 2
딕셔너리형
a_dict = {}
a_dict = {'name':'bob','age':21}
a_dict['height'] = 178
# a_dict의 값은? {'name':'bob','age':21, 'height':178}
# a_dict['name']의 값은? 'bob'
# a_dict['age']의 값은? 21
# a_dict['height']의 값은? 178
리스트형 X 딕셔너리형
people = [{'name':'bob','age':20},{'name':'carry','age':38}]
# people[0]['name']의 값은? 'bob'
# people[1]['name']의 값은? 'carry'
person = {'name':'john','age':7}
people.append(person)
# people의 값은? [{'name':'bob','age':20},{'name':'carry','age':38},{'name':'john','age':7}]
# people[2]['name']의 값은? 'john'
함수
f(x) = 2*x+3 y = f(2) y의 값은? 7
# 참고: 자바스크립트에서는
function f(x) {
return 2*x+3
}
# 파이썬에서
def f(x):
return 2*x+3
y = f(2)
y의 값은? 7
조건문
def oddeven(num): # oddeven이라는 이름의 함수를 정의한다. num을 변수로 받는다.
if num % 2 == 0: # num을 2로 나눈 나머지가 0이면
return True # True (참)을 반환한다.
else: # 아니면,
return False # False (거짓)을 반환한다.
result = oddeven(20)
반복문
fruits = ['사과','배','감','귤']
for fruit in fruits:
print(fruit)
# 사과, 배, 감, 귤 하나씩 꺼내어 찍힙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