웹 코딩/스파르타 코딩클럽

스파르타 코딩클럽 [웹] 3주차 - 1

HANEUL96 2021. 7. 29. 14:57

파이썬(Python)이란?

네덜란드 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래밍 언어로 간결하고 생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이다. 최근 몇 년 사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입문자가 이해하기 쉽고, 다양한 분야에 활용할 수 있다.

변수 & 기본 연산

a = 3                # 3을 a에 넣는다

b = a                # a를 b에 넣는다

a = a + 1           # a+1을 다시 a에 넣는다

num1 = a*b        # a*b의 값을 num1이라는 변수에 넣는다

num2 = 99         # 99의 값을 num2이라는 변수에 넣는다

자료형

숫자 & 문자형

name = 'bob'              # 변수에는 문자열이 들어갈 수도 있고,

num = 12                  # 숫자가 들어갈 수도 있고,

is_number = True        # True 또는 False -> "Boolean"형이 들어갈 수도 있다.

리스트형

a_list = []

a_list.append(1) # 리스트에 값을 넣는다

a_list.append([2,3]) # 리스트에 [2,3]이라는 리스트를 다시 넣는다

# a_list의 값은? [1,[2,3]]

# a_list[0]의 값은? 1

# a_list[1]의 값은? [2,3]

# a_list[1][0]의 값은? 2

딕셔너리형

a_dict = {}

a_dict = {'name':'bob','age':21}

a_dict['height'] = 178

# a_dict의 값은? {'name':'bob','age':21, 'height':178}

# a_dict['name']의 값은? 'bob'

# a_dict['age']의 값은? 21

# a_dict['height']의 값은? 178

리스트형 X 딕셔너리형

people = [{'name':'bob','age':20},{'name':'carry','age':38}]

# people[0]['name']의 값은? 'bob'

# people[1]['name']의 값은? 'carry'

person = {'name':'john','age':7}

people.append(person)

# people의 값은? [{'name':'bob','age':20},{'name':'carry','age':38},{'name':'john','age':7}]

# people[2]['name']의 값은? 'john'

함수

f(x) = 2*x+3 y = f(2) y의 값은? 7

# 참고: 자바스크립트에서는

function f(x) {

return 2*x+3

}

# 파이썬에서

def f(x):

return 2*x+3

y = f(2)

y의 값은? 7

조건문

def oddeven(num): # oddeven이라는 이름의 함수를 정의한다. num을 변수로 받는다.

if num % 2 == 0: # num을 2로 나눈 나머지가 0이면

return True # True (참)을 반환한다.

else: # 아니면,

return False # False (거짓)을 반환한다.

result = oddeven(20)

반복문

fruits = ['사과','배','감','귤']

for fruit in fruits:

print(fruit)

# 사과, 배, 감, 귤 하나씩 꺼내어 찍힙니다.